Jari Kleimola – DAW Plugins for Web Browsers
[embeddoc url=”http://wac.ircam.fr/pdf/wac15_submission_23.pdf” download=”all”]
최신 웹 브라우저 기술 중 하나인 PNaCl과 HTML5에서 논의 중인 웹 MIDI API, 그리고 Javascript를 이용해 웹 DAW, 오디오 플러그인 등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논문에서는 각 개발환경을 이용했을 때 (DAW 이용자들에게 중요한) 레이턴시가 과연 얼마나 나오는지를 비교하면서 이야기를 마치네요.
HTML5 기술을 이용하여 MS에서는 MS 오피스를 웹에서 이용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아직은 예측에 불과한 이야기지만 클라우드 시장이 더 커지고 있는 이 상황에서 메이저 VST 개발사에서 냄새를 빨리 맡는다면 작곡, 녹음, 믹싱, 마스터링 작업 전반의 패러다임이 한 차례 바뀌게 될 것이란 걸 알아차리겠죠.
어떤 분야에서 음악 제작의 일부를 맡느냐에 상관없이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DAW는 여러분에게 많은 편의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수십 종류, 수십 수백 기가의 VST를 노트북에 저장할 필요도, 그것들을 일일이 인증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웹 브라우저에서 접속만 하면 될테니까요.
찾아보니 이미 이걸 [구현한 곳]이 있네요.
창작의 문턱이 많이 낮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