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오라클 등 클라우드에 제공된 리눅스 서버에 로그인할 때 보통 ID/PW 방식보단 PEM 키 파일을 이용해 로그인하는게 일반적입니다.

VSCode나 일반 터미널에선 PEM파일을 ssh 명령에 담아서 로그인하면 되지만, PuTTY는 손이 조금 더 갑니다.

먼저, PuTTY는 개인키로 PEM을 쓰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래 링크를 통해 PuTTYgen을 받아 PPK 형식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https://www.puttygen.com/download-putty

프로그램을 연 다음, 1번과 2번을 참고하여 PEM 파일을 불러와서 PPK 파일로 저장해주세요.

1,2번의 과정은 “key format too low” 오류를 해결해줍니다.

그런 다음, 3번에 있는 공개키 내용을 모두 복사해서, C:/users/본인아이디/.ssh/authorized_keys에 붙여넣으면 됩니다. .ssh 폴더나 authorized_keys 텍스트 파일이 없다면 직접 만들어주세요.

3번의 과정은 “no supported authentication methods available (server sent publickey)” 오류를 해결해줍니다.

“cannot agree a host key algorithm” 오류가 뜬다면 최신 버전의 PuTTY를 실행하면 됩니다. 한글지원 PuTTY인 hPuTTY를 써왔었는데 이 오류 때문에 이젠 쓰지말아야겠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