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에서 프록시가 필요한 인터넷(와이파이) 망에 접속하여 작업을 해야 할 일이 종종 있었습니다.

이럴 때 일반적인 웹브라우저나 프로그램들은 윈도우에서 적용한 프록시 설정이 기본적으로 알아서 적용되지만, SSH라던지 특정 포트를 쓰는 프로그램들은 기본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Android Studio, Intellij 같은 개발 프로그램들은 아예 프록시 설정이 따로 마련되어있는 경우가 많고, PuTTY도 세션별로 프록시 설정을 따로 적용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VS Code나 일반 터미널에서 프록시를 경유한 SSH를 이용하려면 작업이 좀 더 필요합니다.

(윈도우 기준 설명입니다)

(중요!) 먼저 https://nmap.org/dist/ 여기에서 NMap Installer를 받아 설치합니다.

그런 다음 C:\Users\사용자명\.ssh\config을 텍스트 편집기로 수정하면 됩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이런식으로 호스트 내용에 ProxyCommand를 추가하면 되는데요, 192.168.49.1:8282를 본인의 프록시 주소와 포트에 맞게 바꿔넣으면 됩니다.

요지는, NMap을 설치할 때 같이 딸려오는 ncat.exe이 없으면 ProxyCommand가 제대로 먹히지 않습니다. 이걸 안 해서 꽤 많은 삽질을 했는데 다른 분들은 그러지 마세요 ㅠ.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