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연구실에서 OpenCL 관련 일을 하고 있는데 CUDA나 OpenCL 내부의 C 언어는 다차원 배열 혹은 다중 포인터를 쓸 수 없더군요.

그래서 단일 포인터(* 연산자를 하나만 쓰는 포인터)를 적당히 잘 다뤄서 1차원 배열을 2차원 혹은 3차원 배열처럼 이용해야 했습니다.

어차피 다차원 배열도 코드 측면에서 다차원으로 보일 뿐이지 메모리에는 1차원 배열처럼 쭈루룩 들어갑니다. 다만 arr[2][3] 이렇게 직관적으로 접근이 가능할 뿐이죠.

 

아래 코드는 이해를 하기 위해 연습한 코드입니다.

main.h

헤더에 정의한 두 #define은 [킹갓선배님]의 조언으로 만든 [매크로 함수]입니다. 각자 2차원, 3차원 배열에 접근하는 코드를 함수의 형태로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2차원 배열을 행렬로 간주했을때 A<i,j>에 접근하는 코드는 A[i * 열의 크기 + j] 이며, for문을 이용해 순차적으로 접근하는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for문은 height(이미지에선 높이, 행렬에선 행의 크기) 먼저 시작하고 그 안에 width(이미지에선 너비, 행렬에선 열의 크기) for문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야 행 단위로 반복이 되거든요.

i에 width를 곱하는 행동이 곧 특정 행의 첫 번째 열에 접근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 다음 j를 더하면 원하는 열에 접근하게 되지요.

마찬가지로 3차원 배열을 행렬로 간주했을때 A<i,j,k>에 접근하는 코드는 A[i * 깊이의 크기(z축에 해당) * 열의 크기 + j * 열의 크기 + k] 이며, for문을 이용해 순차적으로 접근하는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는 위에서 설명한 코드의 완전한 부분입니다.

main.cpp

컴파일해서 돌리면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3차원 배열은 깊이 축에 해당하는 원소들을 공백없이 붙여서 표현했습니다.

사실 C와 C++에서는 배열과 메모리와 포인터의 개념이 섞여있어 단순히 수학에서의 행렬 개념에 직관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역으로 생각해서 이 언어로 다차원 행렬을 잘 구현할 줄 알면 배열과 메모리, 포인터 개념을 깊이 이해했다는 뜻이니 열심히 공부합시다.

One thought on “[C++] 다차원 배열을 싱글 포인터와 1차원 배열로 구현해보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