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Focusrite社의 오디오 인터페이스 Scarlett 6i6와 Korg社의 하드웨어 FM 신디사이저 Volca FM을 구매했습니다.

그런데 기존에 가지고 있던 마스터 건반인 Arturia Keylab 61로 Volca FM을 조작하니 Velocity 정보가 없는 채로 노트 정보가 들어가더군요.

그래서 좀 찾아보니 이 기기에는 노트 정보를 별도의 MIDI CC 신호로 변환해서 보내야 했습니다.

아래는 제가 해결한 설정 방법입니다.

마스터 건반의 MIDI OUT(USB)→오디오 인터페이스의 MIDI OUT→Volca FM의 MIDI IN

와 같이 장비가 연결되어 있는데요, 마스터 건반이 USB를 통해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어서 오인페와 직접적인 연결이 필요없었지만 USB 연결이 없는 경우 마스터 건반의 MIDI OUT과 오인페의 MIDI IN을 연결해줘도 될겁니다.

MIDI OUT 포트를 마스터 건반에 0,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1을 집어넣습니다.

[http://www.thepiz.org/plugins/?p=pizmidi] 여기에서 패키지를 64비트 버전으로 다운받은 후 C:\Program Files\VSTPlugins에 midiNotesToCC.dll 만 복사해넣고 FL에서 플러그인을 찾아줍니다.

그런 다음 midiNotesToCC에서 Velocity to CC를 41로 맞춰주고 Thru를 All로 설정해줘야 합니다. 여기까지가 필수 설정사항입니다.

Low/High Velocity 범위가 Low/High VCC Value 범위에 대응되니 참고바랍니다. 범위 밖에 있는 VCC Value는 별도로 VCC Rest Value에서 값을 정해줄 수도 있지만 보통은 쓸데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플러그인 설정에서 MIDI Input/Output 포트를 각각 아까 설정한 마스터 건반의 포트(0번 포트)와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포트(1번 포트)로 맞춰주면 끝납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는 이렇게 해결할 수 있는데 하드웨어적으로는 별도의 장치가 필요해지겠네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